본문 바로가기
기적은 노력의 또 다른 이름/개발자 취업, 면접, 공부법

면접 질문 의도 파악하기

by CodeMia 2021. 8. 21.

https://www.youtube.com/watch?v=7ye03TMi5SU&t=198s 

테헤란 밸리

테헤란 밸리에 올라온 면접 팁!! 

면접은 통과하는게 아니라 서로 확인하는 자리이다. 

 

지원 동기

우리 회사를 어떻게 알고 되었고 왜 지원했나요?

스타트업 회사가 많은데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나요?

왜 스타트업에 지원했는가?

 

우리 회사에 대해 조사 해왔냐는 질문이기보다는

지원자가 회사에 무엇을 기대하는지, 성장 의지가 있는지를 보기 위함

그 니즈를 회사에서 맞춰 줄 수 있는지 파악. 

 

"이 회사가 하는 서비스, 프로덕트가 좋아서 지원했다. "

"이 회사의 발표를 통해서 기술적 수준을 들었는데 배울게 많은 거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다."

"제가 이 전회사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았다. 새 기술을 시도해보고 싶었지만 그럴수 없는 분위기였다. 지금 회사는 내 자율권이 없는데 좀 더 재밌거나 어려운 일을 해보고 싶어서 지원했다. 그런 걸 배울려면 스타트업이 좋을 것같다. "

"국내에서 레일즈 쓰는 스타트업 중에 가장 규모가 크고 개발팀이 잘 꾸려져서 면접 보는 것도 경험이 될 것같아 지원했다."

"제가 컨텐츠 소비하는 것도 좋아하고 문화 컨텐츠의 힘을 많이 느끼고 있어서 컨텐츠 업에 종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많은 회사중에 이 회사가 제가 매일 사는 하는 앱이라 지원했습니다."

솔직한 답변을 기대 

 

 

개발 배우게 된 계기, 이유

어떻게 코딩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왜 코딩을 계속하게 됐나요? 코딩이 왜 재밌나요?

 

 

쉬는 날 주로 뭐하냐? (코딩하냐? 스트레스 관리 어떻게 하냐?) 

최근 흥미롭게 본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코딩을 스스로 재밌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인가?라는 질문

 

 

나의 장단점

내가 다른 사람에 비해 개발 잘하는 편인가? 못하는 편인가?

다른 사람보다 잘한다고는 생각하진 않는데

끝내야 하는 과제가 있으면 잠을 안잡니다. 그런 면에서는 남들에게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개발을 엄청 잘하는 사람이 있잖아요.

그런 사람은 본인보다 무엇이 더 특출난 거 같나요?

"그분은 이 전 경험이 있어서 논리적 사고가 잘 훈련된 분인 거같다. 그 말은 그 분은 저보다 문제 해결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쏟았다는 의미이다. 나도 여러 경험을 쌓기 위해 시간을 들이고 있다."

 

 

위기와 극복

과제나 포폴 제출한 경우

기술 스택 질문

Mongo DB를 붙였는데 여러 옵션 중에 왜 이걸 선택했는가?

경력자라면 이런 옵션 중에서 우리 상황이 이래서 이게 최선이라 생각했고 어떤 결과가 나오고 있다. 

신입은 배운게 이 거밖에 없어서 썼다가 아닌 제가 배운 건 이건데 어떤 면이 좋았고 어떤 면이 아쉬웠다. 최소한의 논리 근거는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이 있어서 물어보기 보다 너가 스스로 논리적 사고를 했는지 물어보기 위함이다. 

침묵으로 끝내지 말고 소통을 계속해야한다. 

 

최근 겪은 제일 어려운 기술적 어려움은? 어떻게 해결했는가?

개발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라 어떻게 해결했는지 보는 것

문제를 말하면 그 사람의 기술 수준을 알 수있음

얼마나 공부를 제대로 해서 해결했는지 봄

 

팀플 중에서 문제 봉착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문제 봉착했을 때 전체적인 스케쥴을 잘게 쪼개서 이 문제는 이날까지 해결하기로 하자.

하지만 그날까지 막힌다라고 하면 그 때 물어본다. 내가 여기까지 했는데 다음에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

 

 

커리어 골 

5년 후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경력자에게 묻는 이유는 매니져 길이냐 디벨로퍼길이냐 확인해서 그에 맞는 자리 배정위해 

스타트업 창업이 목표라서 스타트업에서 일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같다. 

시니어 개발자가 되서 평생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 회사는 개발 쪽으로 배울게 많을 거같아 지원했다.

 

 

댓글